* 객실열쇠
외출시는 반드시 프론트에 맡기도록 합니다. 객실 열쇠는 단순한 열쇠 기능 뿐만 아니라 전원에 연결되는 등 부가 기능이 있습니다.
* 욕실이용
신규호텔의 경우는 대부붐 욕실과 샤워실이 있으므로 사용에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샤워실이 별도로 없는 경우는 샤워커튼을 이용, 욕조 안에서 샤워을 해야 합니다. 이때 커튼 자락이 욕조 안으로 오게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호텔 욕실의 경우 배수관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욕실 바닥에 물이 넘치게 되면 카펫이 젖는 등 낭패를 당하게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 텔레비젼과 전화 그리고 인터넷
객실 텔레비젼에는 일반 채널과 호텔 자체에서 개설해 놓은 자체 채널 등 두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채녈은 그 나라의 방송 채널이고 자체 채널은 유료 TV 등 다양한 방송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객실 내에 비치된 프로그램 안내서 등을 참고하면 됩니다. 일부 호텔은 객실 내에서 팩스 시설은 물론 전화선과 전용선을 통한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사항은 호텔 예약전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 룸서비스와 미니바
객실내에서 차나 식사를 할 때에는 룸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룸서비스의 경우 레스토랑의 가격보다 10-12%정도 가격이 비쌉니다. 특히 아침 일찍 식사를 하고 싶으면 객실내에 비취되어 있는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객실의 냉장고와 미니바는 이용 후 비치되어 있는 계산서에 표시를 하고 체크아웃을 할 때 계산하면 됩니다.
* 객실 메이크업 서비스와 DD 카드
객실 메이크업이란 룸메이드의 청소 서비스를 말하는데 하루에 한번씩 이루어집니다. 만일 업무 중이거나 룸메이드로부터 방해를 받고 싶지 않다면 객실 문밖에 DD(DO NOT DISTURB)카드를 걸어두면 됩니다.
* 세탁물처리
객실에 있는 세탁 주문서에 필요사항을 기입하고 지정된 비닐봉지에 세탁물을 넣어 두면 됩니다.
도심의 대부분의 호텔은 비즈니스호텔입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센타는 다 갖춰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비즈니스 센타의 대표적인 서비스
호텔의 부대기능 중 빠뜨릴 수 없는 것이 휘트니스 기능입니다.
* 주요시설(시설의 이용은 대개 무료이거나 소정의 입장료를 요구하는곳도 있음)
* 화장실의 사용
화장실은 녹색의 비어있음(Vacanct), 빨간색의 사용중(Occupied)이라는 표시등이 있으므로, 상대를 불안하게 하지 않도록 노크를 하지 않는 것은 물론, 화장실문 바로 앞에서 서있지 않는 것이 에티켓입니다. 비행기내 화장실은 남녀 공용인 경우가 많으로 깨끗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등받이
등받이를 뒤로 젖힐경우, 사전에 뒷사람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코노미석은 좌석간 거리가 협소하므로, 등받이를 뒤로 과도하게 젖힐 경우, 뒷사람의 공간이 협소해지고 몸의 움짐임에 제약을 줍니다. 또한, 기내식이 나올경우, 등받이는 정위치 하셔야 뒷사람이 테이블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이착륙시는 등받이를 원위치 하셔야 합니다.
* 기내에서는 흡연금지
장시간 비행기 이동시 흡연에 대한 욕구를 참지 못하고, 화장실에서 조심스럽게 흡연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성공율이 낮고, 추방, 즉석 심판회부 등 강도높은 법적제재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취침을 시도해보시거나, 사전에 껌이나 붙이는 니코틴 패취 등을 준비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착륙시 안전벨트 및 이동금지
안전벨트 표시등이 꺼지기 전에는 안전벨트를 풀거나 이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급적 운항 중 선반을 열지마시고, 이/착륙시는 안전벨트 표시등이 꺼지기 전에는 절대 선반을 열지 마십시오.
* 전자기기 사용금지
핸드폰, MP3, 카메라, 노트북 등 각종 소형가전의 경우, 원칙적으로 사용금지입니다. MP3보다는 기내에서 제공되는 방송이나 음악채널을 이용하시고, 카메라의 경우, 기내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 관광지에는 관광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들이 엿보이지만, 구석구석 관광객이 하지 말아야 하는 제한사항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 촬영 금지나, 출입 금지 등은 반드시 지키도록 합니다. 동남아시아 여행지에서는 사진촬영, 영상촬영이 자유로운 곳이 많지만 유럽이나 미주쪽에서는 사전승인이나 관계자의 동의없이는 촬영이 금지된 관광지가 많습니다.
나. 단체로 여행하던, 개인으로 여행하던 모든 관광지에서는 줄서기가 기본입니다. 동행이 앞쪽에 있다고 무리하게 끼어들어 주위사람들의 얼굴을 찌푸리게 하지말고 이땐 동행이 앞에 있음을 얘기하고 양해를 구하도록 합니다.
다. 단체여행시 복잡한 관광지에서는 여행을 이끄는 가이드를 주목하고 길을 잃거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라. 외국에서는 레이디 퍼스트 LADY FIRST를 많은 곳에서 실천하고 있는데, 엘리베이터를 타거나 내릴 때, 차를 탈 때, 공간 출입시 여성을 먼저 배려하도록 합니다.
마. 공연장(뮤지컬, 연극, 기타)에서는 외투는 입구의 클로크룸(Cloakroom)에 맡기고 번호표를 받도록 합니다. 공연중에는 사진촬영이 아예 금지되거나 또는 플래시 사진 촬영이 금지되는 공연장이 대부분이니 유의하도록 합니다.